티스토리 뷰

비트토렌트는 미국의 천재 소프트웨어 개발자 브램 코헨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토렌트 기술은 2001년 여름 처음으로 시연되었고, 이후 브람 코헨이 설립한 회사인 비토렌트가 운영되고 있는데요. 비토렌트라는 회사가 있지만, 사용이 제한되는 기술은 아닙니다. 비트토렌트 기술은 오픈 소스로 이용 가능하다. 국내에서 자주 사용하는 뮤토렌트 등 다양한 바이토렌트 클라이언트가 개발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비트토렌트 기술은 기존 P2P 공유 파일과 차이가 있습니다. 영상물 2GB를 주고받는 기술이 아니라는 얘기인데요.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전 세계 비트토렌트 사용자의 컴퓨터를 통해 파일을 수많은 조각으로 배포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비트토렌트 기술은 기존 P2P 서비스와 확연히 구분됩니다.

비트토렌트를 사용하려면 비트토렌트 작업을 구현할 수 있는 설치된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한국에서는 뮤토렌트라는 어플리케이션이 자주 사용됩니다. 비트토렌트 애플리케이션은 또한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비트토렌트 서비스를 사용하는 첫 번째 단계는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의 데이터 정보가 포함된 토렌트 파일을 실행하는 것인데요. 이 파일은 씨드 파일이라고 불립니다. 일반적으로 수십 킬로바이트가 될 정도로 은데요. 파일 확장자는 .torrent입니다. 용량에서 볼 수 있듯이 시드 파일은 공유하고자 하는 2GB 비디오가 아닌데요. 하지만, 그것은 재료로 가는 방법만 알려줄 뿐입니다.


시드 파일에는 공유할 파일의 메타 정보가 들어 있는데요. 이름, 크기, 그리고 몇 개의 데이터를 조각으로 나누느냐가 시드 파일에 포함된 정보입니다.

시드 파일이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에서 실행될 때 시드 파일은 현재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전세계 비트토렌트 사용자를 찾기 위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사용합니다. 누가 공유하고 누가 가져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공유하는 사용자가 많을수록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집니다. 비트토렌트에서는 데이터를 주는 쪽을 시더, 데이터를 받는 쪽을 피어라고 부릅니다. 파일이 다운로드되어 전체 파일의 일부가 있을 때, 그 부분이 필요한 다른 피어가 데이터를 수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비트토렌트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얻는 과정은 간단한데요.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4MB 조각으로 나뉩니다. 데이터를 다운로드하는 사용자들은 전세계적으로 동일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는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데이터 조각을 받습니다. 인기 있는 자원이라면 전 세계 수천 명의 사용자가 동시에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수천명의 사람들로부터 동시에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비트토렌트의 장점은 기존 P2P 서비스에 비해 매우 높은 효율성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가져가기 위해 누군가가 컴퓨터에 연결하면 기존 P2P 서비스가 느려지는데요. 접속자가 많을수록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비트토렌트는 전달자와 수신자가 동시에 데이터 조각을 공유하기 때문에 속도를 늦추지 않습니다.

비트토렌트 세계에서는 데이터가 어디에도 어디에도 없습니다. 모든 데이터를 한 번에 저장하는 중앙집중형 서버는 없지만 전 세계 사용자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모두입니다.


비토렌트라는 천재 발명품은 인터넷에서 나눔과 효율적인 나눔의 진정한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인데요. 그러나 토렌트에도 그늘은 있습니다. 비트토렌트를 통해 전 세계 불법 자료가 떠도는 것은 오명인데요. 물론 불법 데이터 공유 문제는 비트토렌트만의 문제가 아니라 모든 P2P 서비스가 풀어야 할 숙제이기도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공유되는 영화는 무엇일까요. 비트토렌트를 통해 공유되는 데이터는 영화, 음악, 게임, 윈도 등 운영체제부터 성인물까지 셀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비트토렌트 서비스가 불법 데이터 공유의 온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바이토렌트 씨드 파일 없이도 직접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는 기술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것은 마그넷인데요. 자석은 인터넷 URL의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비트토렌트 클라이언트에 마그넷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시드 파일을 사용할 때와 동일한 데이터가 수신되는데요. 마그넷은 현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메신저 서비스나 일반 인터넷 게시판을 통해서도 공유됩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할 때 전 세계 미디어 업계는 비트토렌트를 한 눈에 보는 것이 당연할 수 밖에 없습니다. 2005년 미국영화협회는 미국 전역에서 300명이 넘는 P2P 서비스 이용자들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며 강력한 주장을 펼치기도 하였는데요. 2010년 스톡홀름에서는 비토렌트의 종자 파일 공유 사이트인 파이어렛 베이 운영자가 징역 1년을 선고받기도 하였습니다. 한 영화사가 토렌트의 불법 공유 행위를 이유로 소송을 냈고, 법원이 영화사의 손을 들어준 사례가 있습니다. 2011년 미국 영화 협회는 네덜란드 불법 다운로드 조직 BREIN과 협력하여 미국 내외부의 50개 이상의 토렌트 공유 사이트를 폐쇄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