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존에는 홈페이지를 만들려면 홈페이지를 먼저 디자인한 뒤 각 홈페이지에 설치된 게시판 등의 기능을 구현해야 했습니다. 설계를 마쳤더라도 호스팅 서버를 별도로 구축해 각 웹브라우저와 웹사이트가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요. 또한 웹사이트를 계속 운영하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콘텐츠 관리 시스템은 이러한 모든 과정을 단순화하는 도구입니다. CMS로 누구나 홈페이지, 블로그, 쇼핑몰 서비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완성할 수 있는데요.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웹사이트의 1/6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픈소스 코드를 가진 오픈소스 CMS는 누구나 무료로 웹에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직접 만든 플러그인이나 테마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웹 표준을 준수하기 때문에 운영체제나 웹브라우저에 관계없이 작동하는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 관리 기능도 갖추고 있어 사용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오픈소스 CMS 중 하나인데요. 간단히 말해 오픈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012년 9월 현재 홈페이지의 1/61은 워드프레스로 되어 있어 취급이 용이한데요. 누구나 무료로 다운받아 설치 가능한 블로그로 활용하거나 기업 홈페이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서울시청, 삼성, LG, CJ, 블로터닷넷이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홈페이지나 브랜드 홈페이지를 만들어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SNS나 블로그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비해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이 어려운 것은 당연한데요.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용은 훨씬 쉽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물론 웹 사이트를 미리 호스팅하기 위한 웹 서버, PHP & MySQL 5.0 이상, 웹 서버에서 접속할 수 있는 도메인 주소가 필요합니다.


준비가 되었으면 호스팅하는 MySQL 데이터베이스 이름, DB 사용자 및 DB 암호를 확인하고 워드프레스를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그런 다음 wp-config-sample.php 파일을 열고 환경에 맞게 변경하고 wp-config-sample.php 파일의 이름을 wp-config.php로 저장한 후 모든 파일을 호스팅하는 서버에 업로드하여 설치를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유저그룹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치가 완료되면 적절한 테마를 다운로드하여 디자인하고 자신의 홈페이지 화면을 표시하시면 전 세계 개발자들이 게시한 다양한 확장 기능을 활용하면 음악이나 동영상 등 원하는 기능을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와 확장은 무료와 유료화로 나뉘는데요.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필요한 많은 사용자들의 무료 또는 유료 기능을 제공합니다. 당신이 좋아하는 기능을 다운로드해서 워드프레스 에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는 오픈소스 블로그 소프트웨어의 장점이기도 한데요. 국내 인터넷 포털 서비스 업체가 제공하는 블로그나 카페를 이용해본 이용자는 워드프레스 다운로드를 문제없이 받아 자신만의 게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의 특징은 HTML을 모르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웹사이트를 편집하거나 메뉴를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게다가 워드프레스는 모바일 웹사이트를 지원하는 모바일 응답형 웹디자인으로 만들어져 있어 별도의 모바일 전용 웹페이지를 만들 필요가 없다는 점입니다. 또한 트위터, 페이스북 등 소셜네트워크서비스와도 연동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워드프레스는 만들기 쉽고 관리가 용이하며 다양한 모바일 기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인테리어 도구입니다.

워드캠프는 워드프레스 이용자가 모여 지식을 공유하는 행사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 관련 이벤트는 워드캠프를 간략하게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밋업과 워드프레스 이용자 규모가 큰 워드캠프로 나뉘는데요.


워드캠프는 2006년 9월 5일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처음 개최되었습니다. 그 이후 중국, 캐나다, 이스라엘, 홍콩, 이탈리아, 영국, 아르헨티나, 일본 등지에서 200회 이상의 사용자 모임이 있었는데요. 워드 캠프를 열 때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입장권은 5달러에서 15달러 사이에 판매해야 하며, 장소에는 대여료가 저렴한 장소를 이용하는 등의 안내가 있습니다. 2010년에는 최초의 한글 워드프레스 사용자 그룹인 워드캠프가 개최되었는데요. 2011년에는 WordPress Meetup 2011을 도입하여 워드프레스의 사용 방법과 기업들이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팁을 소개하였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의 본고장인 미국에서 행사의 진행상황을 감독하지는 않는데요. 각국에 위치한 워드프레스 회의에서 운영자를 등록하면 워드캠프를 열 수 있습니다. 주최자가 되는 것은 특별한 자격이 필요하지 않는데요. 워드프레스에 대한 열정만 있으면 됩니다. 주최 측이 워드프레스와 관련해 알고 있는 질문에 성실히 답하면 워드프레스 밋업이나 워드캠프를 개최할 수 있는 주최자가 됩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